조직과 인사관리연구 41(3) 2017년 8월호_04. 이찬규 최규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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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: 팀 내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 관계: 팀 내 관점수용의 조절역할

 

저자 : 이찬규, 최규상

 

초록 :

팀 내 갈등 연구는 갈등의 유형 별로(과업갈등과 관계갈등) 팀 성과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에
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. 관계갈등과 팀 성과 간의 일관된 연구 결과와는 달리 과업
갈등과 팀 성과간의 관계는 혼재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. 이러한 팀 내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
혼재된 결과는 상황론적 관점(contingency perspective)에 근거하여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도움이
되는 상황적 요인을 살펴 보아야한다는 주장과 함께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왔다. 그러나 과업
갈등과 팀 성과간의 관계에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. 팀 내
구성원들 간에 과업수행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과업갈등의 효과를 살펴보고 과업갈
등을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상황론적 접근법에 따라 살펴볼 필요
가 있다.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에서 본 연구는 팀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과업갈등
이 팀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절변수로서 팀 내 관점수용의 역할을 규
명하고자 하였다. 72개의 R&D 팀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, 팀 내 과업갈등
은 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, 이들 영향관계에서 팀 내 관점수용은 과업갈등이 팀 성과
에 미치는 부(-)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. 팀 구성원들 간에 과업갈등이 발생하더
라도 팀 내 관점수용의 수준이 높다면 다른 구성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
어를 수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. 이러한 노력은 팀 프로세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과업과 관련
한 열린 토론이 가능해지고 원활한 조정과 통합으로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
은 줄어들 것이다. 최근 들어 관점수용에 대한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
지만 실증연구가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. 특히 국내 연구의 경우, 관점수용에 관한 연구는 거
의 찾아보기 어렵다.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팀 수준에서의 관점수용의 문제를 고찰해보고 팀
내 관점수용이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 부정적인 관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상황요인으로서 의미
있는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.


키워드: 과업갈등, 팀 내 관점수용, 팀 성과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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