韓國人事管理學會

定款

  • 1978년 10월회칙제정
  • 1982년 6월1차 개정
  • 1984년 6월2차 개정
  • 1990년 6월3차 개정
  • 1992년 10월4차 개정
  • 1998년 5월5차 개정
  • 2000년 8월6차 개정
  • 2002년 2월7차 개정
  • 2005년 8월8차 개정
  • 2009년 11월9차 개정
  • 2013년 10월10차 개정
  • 2015년 3월11차 개정

제 1 장 총 칙

제 1 조
【명칭】 본 학회는 한국인사관리학회라 칭한다.
제 2 조
【목적】 본 학회는 인사, 조직, 전략, 노사 분야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으로써 한국인사관리 분야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 3 조
【사무소의 소재지】 본 학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상도동에 둔다.
제 4 조
【사업】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.
  • 1. 인사관리의 이론 및 실제와 관련된 연구
  • 2. 학회지 및 도서의 간행
  • 3. 연구발표
  • 4. 산학협동에 관한 사업
  • 5. 본 학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국내외 諸학회와의 제휴
  • 6. 학술상 및 경영인상 시상(2013.5.25)
  • 7. 기타 본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

제 2 장 회 원

제 5 조
【회원의 구성】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, 기관회원 및 특별회원으로 구성된다.
제 6 조
【회원의 자격】 회원은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 중 입회절차를 필한 자로 한다.
  • 1. 정회원
    • (가) 공인된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의 직에 있는 자 및 인사관리분야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자
    • (나)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인사관리분여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자 및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인사관리분야를 전공하는 자
    • (다) 산업계 인사관리 담당부서의 관리자
    • (라) 기타 상임이사회에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 자
  • 2. 기관회원

    본 학회 취지에 찬동하는 단체로서 상임이사회가 승인한 단체

  • 3. 특별회원

    본 학회 사업의 취지에 찬동하고 본회발전에 공헌한 자로서 상임이사회가 특별회원으로 추천한 자

제 7 조
【권리의무】 회원은 다음의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.
  • 1. 본 학회의 사업에 자유로이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.
  • 2.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.
  • 3.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는다.
제 8 조
【자격상실】 회원으로서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배하여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동을 하거나, 회비납부의 의무를 연속 3회 이상 다하지 못한 회원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다.

제 3 장 임 원

제 9 조
【구성】 본 학회의 다음 임원을 두며 정회원 중에서 이를 선임한다.
  • 1. 회 장 1명
  • 2. 차기회장 1명
  • 3. 감 사 2명
  • 4. 부회장 5명에서 20명 내외
  • 5. 상임이사 30명 내외(편집위원장을 포함한다)
  • 6. 이 사 70명 내외
  • 7. 등기이사 7명 이상 10명 이하(감사는 당연직으로 등기이사에 포함된다)
제 10 조
【임무】 임원은 다음의 임무를 가진다.
  • 1.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여 업무를 총괄하고 총회, 상임이사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  • 2. 차기회장과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차기회장은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• 3.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여 본 학회의 중요사항을 의결한다.
  • 4. 상임이사는 회장을 보좌하며 본회의 사업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 의결한다.
  • 5. 상임이사 중 1인은 간사로서 회장을 보좌하여 학회의 실무적인 일을 총괄한다.
  • 6. 감사는 본 학회의 업무 및 회계를 감사한다.
  • 7. 등기이사는 학회의 법인등록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법인 등기부등본 상의 임원으로 수행한다.
제 11 조
【선출】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선출한다.
  • 1. 전년도에 선출된 차기회장은 당해년도 회장으로 추대된다.
  • 2. 차기회장은 이사회에서 추천받은 자로서 총회에서 선출한다.
  • 3. 부회장, 이사 및 상임이사는 회장이 선임한다.
  • 4.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.
  • 5. 등기이사는 역대회장(고문), 현 회장, 차기회장, 부회장 및 감사 중에서 현 회장이 대표권자가 되어 이를 선임한다.
제 12 조
【임기】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. 다만, 31대 회장과 임원의 임기는 1년 6개월(2014년 7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)로 한다.
  • 1. 보궐 선임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  • 2.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. 다만, 31대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 6개월(2014년 7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)로 한다.
제 13 조
【고문】 본 학회의 발전과 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역대회장은 본 학회의 고문이 된다. 또한 회장이 추천하는 저명인사 약간 명을 이사회의 추인을 거쳐서 고문으로 추천할 수 있다.

제 4 장 회 의

제 14 조
【총회】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.
  • 1. 정기총회는 매년 5월중에 개최한다.
  • 2. 임시총회는 수시로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.
    • ①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
    • ② 이사회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
    • ③ 회원 30인 이상이 서면으로 소집을 요청할 때
제 15 조
【의결사항】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.
  • 1. 회칙의 변경
  • 2. 규약, 규정의 제정과 개폐
  • 3. 결산 및 사업보고의 승인
  • 4. 회원의 권리 · 의무에 대한 규정
  • 5. 임원의 선임과 해임
  • 6. 회장 및 이사회가 부의한 사항
  • 7. 기타 중요사항
제 16 조
【상임이사회】
  • 1. 상임이사회는 회장, 차기회장, 부회장, 상임이사로 구성하며 회장이 소집한다.
  • 2. 상임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결의한다.
    • (1) 임시총회 소집
    • (2) 특별회원 가입 결의
    • (3) 본 학회 운영 및 사무에 관한 자문
    • (4) 각 직무의 조정 협의
    • (5) 기타 중요사항
제 17 조
【이사회】이사회는 고문, 회장, 차기회장, 상임이사, 이사로 구성하고 다음 사항을 심의 결의 한다.
  • 1. 회원의 자격심사
  • 2. 연구과제의 선정과 심사
  • 3. 총회에서 부의한 사항
  • 4.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
  • 5. 회비의 부과와 징수에 관한 사항
  • 6.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
제 18 조
【위원회】 본 학회의 목적을 추진하가 위하여 다음의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.
  • 1. 학회지 및 연구물의 편집 · 발행을 위한 편집위원회
  • 2. 학술연구발표회를 위한 학술위원회
  • 3. 기금을 증액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금관리 위원회
  • 4. 기타 본 학회의 목적에 부응하는 특별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한시적인 위원회를 둘 수 있다.
제 19 조
【편집위원회】 편집위원회는 본 학회의 학회지 및 연구물의 출판 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.
  • 1. 편집위원회는 회장이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임명하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그리고 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하는 약간 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.
  • 2. 편집위원장은 필요에 따라 편집위원회를 소집한다.
  • 3. 편집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.
제 20 조
【의결】
  • 1. 총회의결은 참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. 단, 참석이 불가능 할 때에는 위임장으로 대신할 수 있다.
  • 2.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결은 과반수이상의 출석과 의결로 한다.
  • 3. 특별회원은 총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.
제 21 조
【감사】
  • 1. 감사는 감사의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고 이를 보관한다.
  • 2.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.

제 5 장 재 정

제 22 조
【경비】 본 학회의 경비는 회원의 회비, 가입비, 찬조금, 기타 수익금으로 이를 충당한다.
제 23 조
【회계년도】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7월 1일부터 익년 6월 말일까지로 한다. 다만, 2015년부터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제 6 장 부 칙

  • 1. 본 회칙에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례에 준하도록 한다.
  • 2. 본 회칙은 1978년 10월 시행한다.
  • 3. 일부 변경된 회칙은 1982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4. 일부 변경된 회칙은 1984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5. 일부 변경된 회칙은 1990년 6월 9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6. 일부 변경된 회칙은 1992년 10월 24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7. 일부 변경된 회칙은 1998년 5월 30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8. 일부 변경된 회칙은 2000년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9. 일부 변경된 회칙은 2002년 2월 23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0. 일부 변경된 회칙은 2005년 8월 17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1. 일부 변경된 회칙은 2009년 11월 28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2. 일부 변경된 회칙은 2013년 10월 22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13. 일부 변경된 회칙은 2015년 3월 30일부터 시행한다.